주요사업
주요사업내역을 안내해드립니다.

2011년, 뿌쉬낀의 생일인 6월 6일이 국제 ‘러시아의 날’로 제정됨에 따라 매해 이날을 기해 뿌쉬낀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이 행사는 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러시아어 경연대회인 러시아어 백«일장 을 중심으로, 각종 문화행사, 러시아 음식 체험, 러시아 도서전 등이 함께 진행된다. 한편, 다양»한 공모전, 이를테면 그림공모전, 독후감 공모전, 번역공모전이 함께 이루어진다.

2015년 6월, 뿌쉬낀하우스는 주한러시아대사관, 러시아·CIS 대외협력청, 롯데호텔과 공동으로 서울 롯데호텔에서 제1회 뿌쉬낀 기념 시 낭송회를 개최한 이래 매년 연례 행사로서 시낭송회를 진행하고 있다. 뿌쉬낀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시 낭송회에는 문인, 문화예술계 인사, 정 재계 인사, 외교관 등 다양한 인사들이 참여하며, 시와 음악이 함께 하는 아름다운 전통으로 자 리매김하였다.

뿌쉬낀문화원은 한국 민화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러시아에 소개하기 위한 전시 프로젝트를 진행 해왔다. 2023년 6월, 주러시아 한국문화원과 함께 러시아 국립도서관 동양문학센터에서 「꽃밭 세상의 행복: 현대의 민화」 전시회를 공동 개최하였고, 같은 해 8월에는 동일한 주제로 연속 전 시를 열었다. 2024년에는 니즈니 노브고로드, 주러시아 한국문화원 등, 러시아 전역으로 교류의 폭을 넓혀갔다. 2025년 7월에는 주러한국문화원에서 '색채의 향연' 전 시를 열어 민화의 세계화에 힘썼다.

뿌쉬낀문화원은 주한러시아대사관과 공동으로 조러수호통상조약 체결 140주년을 기념하는 특 별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전시는 1884년 조약 체결 당시의 문서, 사진, 유물 등을 통해 양국 외교·통상 관계의 시작과 그 역사적 의미를 조명했다. 이번 전시는 한국과 러시아의 오랜 관계를 돌아보는 동시에, 미래 협력의 가능성을 모색 하는 문화외교의 장이 되었다.